존경하는 재향군인회 회원 여러분 및 재영 동포 여러분

대한민국 재향군인회는 한국전쟁중인 1952년 부산에서 제대 장병들 3만여명에 의해 결성된 단체로 1963년에 국회에서 제정된 재향군인회법에 의해 법적 법인으로 된 단체입니다

고국인 서울에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본부가 있으며, 각시도구군 읍면동에 지회 및 직장지회 그리고 현재 24개의 해외지회가 있습니다. 회원수는 대략 천만명이 넘는 많은 회원을 거느리고 있는 법적 단체입니다.

1950년 한국전쟁에 가장 많은 수의 장병을 파견한 미국에 많은 수의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해외지회가 현지에서 활동중이며, 유럽에서는 독일지회가 설립되고 이어 2011년 5월 2일 뉴몰든 센터에서 영국지회가 창설되어 현재 유럽에서는 영국, 독일 및 프랑스지회 3곳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쟁은 유엔에서 대한민국 한 나라만을 지원하기 위해 각국의 정규군을 모집해서 세계평화를 지키기 위해 유엔군 이름으로 파견한 처음이자 마지막인 유일한 사례입니다. 2020년 연합뉴스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미국이 대략 1,800,000여명의 전투병력을 파견했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영국이 두번째로 많은 약 56,000여명의 장병을 참전시겼습니다. 이어서 만명의 넘는 지원국가는 캐나다가 26,000여명 그리고 튀르키에가 15,000여명의 전투병력을 지원했습니다.

저희 영국지회는 한국전쟁에 참전하신 영국 참전용사들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와 고국의 국민들을 대신해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본부의 지시에 따라 감사함을 표시하는 정기적인 행사를 영국 교민분들과 함께 주최하여 민간외교의 첨병으로써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전쟁 참전용사분들의 연세가 이제 아흔이 넘으셔서 더 이상 고국으로 초대하거나 또는 행사에 참석하실 수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본부도 올해부터는 직접 찾아가서 감사함을 전달하는 프로젝트를 마련하고 있으며, 저희 영국 지회도 본부의 정책전환에 부응하여 직접 찾아가서 작은 콘서트를 진행하거나, 찾아가서 감사함을 전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시행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국에 살고 있는 우리가 누리고 있는 평화는 8천키로나 떨어져 있는 낯선 땅에 가셔서 희생하신 56,000여명의 영국 참전용사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늘 감사하는 보은의 마음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영국지회를 성원해 주시는 여러분 모두 댁내 평안하시고 행복한 영국 생활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영국지회장 최무룡 배상